본문 바로가기

T 책 BOOK K-REVIEW

CJ 비비고 세계1위 주역 노희영의 브랜딩 법칙

신사임당의 유튜브에서 노희영이 아주 인상 깊었다.

그래서 책도 읽어 보았는데, 정말 성찰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책에서 나온 내용의 일부를 개인적으로 보기위해 문맥 상관없이 정리하겠다.

 

책은 추천합니다.

 

 

소바자의 눈과 입을 가져라.

늘 유행하는 드라마의 시청률을 관심있게 지켜본다.

어느시점에서 그 시청률이 움직이는지를 포착한다.

매일밤 12시 1분이 되면 영화 전산망 코비스에 그 기록을 확한다.

트렌드를 읽는게 아니라, 트렌드 안에 내가 있어야 한다.

 

브랜드를 키우는 것은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다.

 

"일관된 철학, 이유 있는 고집이 오래가는 브랜드를 만든다."

가격 경쟁은 다 같이 망하는 길이다.

잘팔린다고해서 무작정 따라하면 안된다. 아이템이 아닌 상황을 봐야한다.

잘팔리는 맛과 가격, 서비스에 지갑을 여는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브랜드를 만든 원작자의 철학을 지키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그 다음에 손익을 계산해야 하는데, 눈앞의 이익만을

보고 원가절감을 하거나 구조조정을 하는 일이 태반이다.

식음료사업은 점장에게 90%이상 전권을 주고 모든 결정이 현장 중심으로 진행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기업에는 위치와 상권이 저마다 다른 점장들을 하나로 관리하기 위한 상위 조직을 두고, 각 매장에 지시를 내린다.

현장을 모르는 사람들이 브랜드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방식으로는 점점 진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맞출 수 없을 것이다.

 

 

업에 대한 본질을 지키는 것이 경영의 핵심이다.

지금시대는 먹는 것으로 나를 표현하는 시대이다. 

무엇을 먹느냐가 그 사람의 지위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나는 마케팅에는 전략이 없다고 생각한다. 백 코를 떴을 때 그 백코는 노력을 의미하며, 그 노력은 운이 아니다.

그리고 그 중 한 코가 걸리는게 마케팅이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여러가지를 같이 진행해야한다.

식음료 사업의 핵심은 비용대비 최상의 맛을 내는것이다. 교육사업도 같이해야하고, 비쥬얼 마케팅도 되어야한다.

 

 

풀무원 클렌즈랩 주스(190ml*6병)_클렌즈주스

COUPANG

www.coupang.com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것 이상의 맛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이게 나의 브랜딩 철학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적당한 맛이 아니었다. 사람들을 놀라게 할 최고의 맛이었다.

 

 

1. 이 곳에 어떤 콘셉트의 브랜드를 만들면 좋을지 고민했다.

일단 '홍대'라는 지역의 특징을 떠올렸다.  홍대는 20대의 젊음과 흥겨움이 넘치는 곳

 

2. 메뉴 선정 고민.

브랜드가 세계로 확장 될 수 있음을 생각하면 진입장벽을 고려

흥겨운 모임에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메뉴가 바로 삼겹살이다.

 

3. 주력메뉴 확정 -전체적인 콘셉트와 브랜드 이미지를 구상

-> 나는 식당이 식자재를 다루고 팔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게 바로 식음료 사업의 미래다.

 

4. 수백 번의 회의 끝에 수십 개의 보기 중에 고르고 고른 로고 선택.

 

 

나는 한가지 일을 할 때, 그것이 또 다른 일을 낳기를 바란다.

리뉴얼이란 나답지 않은 것들을 전부 잘라버리고 다시 본질로 돌아가는 작업이다.

나는 우선 고추장 다우려면 무엇이 피요한지 생각했다.

장이란 자고로 자연 속에서 사계절을 다 겪어야 제 맛이난다.

한국의 장은 기다림의 미학이 완성해내는 예술이다. 즉 숙성의 시간이 장 맛의 본질이다. 나는 숙성이라는 키워드를 계절, 느림, 기다림이라는 단어와 연결해 철학적으로 풀어보고자 했다. 

 

-> 맛은 기다림으로부터 

져언의 시간표대로, 해찬들

 

->백설

그때, 그 곳 그 맛, 

그때부터 지금까지 우리 집 식탁에 맛있는 눈이 내립니다.

맛은 사라지지 않는다.

맛은 쌓인다. 백설.

 

=>기성세대에겐 향수를, 요리를 막 시작하려는 젊은 세대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레트로 컬러 선택하고 리뉴얼한 백설 로고.

 

 

"ㅇ ㅇ 답다." 라는게 브랜드다. 

 

차별화의 제 1원칙은 경쟁사와의 결별이다. 남을 의식하는 순간 비슷해진다.

나 자신을 아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나의 무엇을 팔 수 있을까' 

'장사란 나의 장점을 파는 일이다.'

 

따라하고 싶은 마음을 멈추는 것이 변화의 시작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은 우리 브랜드의 강점에 집중할 때 나온다.

 

-> 올리브 영에서 물건을 사는 일이 창피해서는 안된다. 여성 타깃 비즈니스는 디자인 싸움이다.

ex) 올리브영 명동점 : 여자들의 놀이터 - 공간을 리노베이션 할 때는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릴 방법을 구상하는 것 만드으로도 많은 아이디어가 나온다.

실팼을 경우, 다시 일어나는 법까지 생각하고 뛰어야 한다.

 

 

일동후디스 유기농 쌀과자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특별한 서비스와 그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캐치하라.

백화점 경쟁력은 -> 식품분야다.

고객층이 소수로 포지셔닝되어 있는 브랜드들은 타격을 덜 받는다. ->갤러리아, 고메이 494한남

독점상품 간의 경쟁 시대

불특정 다수의 호불호가 명확하지 않은 소비자를 상대하는 애매한 상권은 점점 무너질 수 밖에 없다.

 

자사브랜드를 소비하는 고객에게 더 많은 이득을 주고 특별한 서비스와 확실한 대접을 해주는 것은 마케팅의 기본이다.( 마일리지/대한항공)

모든 창조는 모방에서 시작해서 쟃아조로 이어진다. 중요한건 나의 철학을 담아 어떻게 변형하고 완성도 있게 적용했느냐다. 그것이 성공의 요소다. 

감각&성실성

자신의 생각을 끊임없이 의힘하고 조사하고 확인하는 성실성이 뒷받침 된 아이디어여야만 재창조를 낳는다.

 

마케팅은 누가 그것을 회자시키느냐에 따라서 승패가 결정된다.

 

영화는 배경이 아닌 스토리텔링으로 승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야기에 힘이 있으면 영화배경은 묻힌다.

 

 

 

 

"쿠파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